지원업무
임직원 퇴직금
임원퇴직금 컨설팅 필요성
세법 개정으로 “연봉제 전환을 통한 중간정산이 2016.1.1일 부터 불가능” 하게 됨. 2016년 부터 2020년까지 점진적으로 퇴직소득 공제방식이 변경됨으로써 퇴직소득 금액이 클수록 세금 부담 증가 예상.

현실적 퇴직으로 보지 않는 경우
• 종업원이 임원이 된 경우
• 합병, 분할 등 조직변경, 사업양도, 직접, 간접으로 출자관계에 있는 법인으로의 전출이
이루어진 경우
• 법인의 상근임원이 비상근임원이 된 경우

현실적 퇴직으로 보는 경우
•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따라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사유로 퇴직금을 퇴직하기 전에 미리
중간 정산하여 지급 받은 경우.
• 법인의 임원이 향후 퇴직급여를 지급받지 않는 조건으로 급여를 “연봉제로 전환”하는 경우.
( 2016.1.1 이후 퇴직소득을 중간지급 받는 경우부터 현실적 퇴직으로 보지 않는다 )
•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따라 퇴직연금제도가 폐지되는 경우

퇴직소득세 산출 방식 변경



2016.1.1 부터 2014.12.31 까지 “현행 규정에 따른 산출세액과 “개정 규정에 따른 산출세액”을 아래 표에 따라 산출한다.

퇴직일이 속하는 과세기간 퇴직소득세 산출세액
2016.1.1 ~ 2016.12.31 현행규정에 따른 산출세액 X 80% + 개정 규정에 따른 산출세액 X 20%
2017.1.1 ~ 2017.12.31 현행규정에 따른 산출세액 X 60% + 개정 규정에 따른 산출세액 X 40%
2018.1.1 ~ 2018.12.31 현행규정에 따른 산출세액 X 40% + 개정 규정에 따른 산출세액 X 60%
2019.1.1 ~ 2019.12.31 현행규정에 따른 산출세액 X 20% + 개정 규정에 따른 산출세액 X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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